Skip to main content
백서 바로가기 맛캐다 지도 바로가기 희망숲 사회공헌센터 바로가기
백서 바로가기 맛캐다 지도 바로가기 희망숲 사회공헌센터 바로가기

기본생활향상사업

HOME > 주요사업 > 지역복지강화사업 > 기본생활향상사업

폐광지역 취약계층 주민이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위기가정도움사업

위기가정도움사업은 재난·재해 등으로 인해 위기 상황에 처했거나 주거위기, 질병 등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폐광지역 취약계층 주민이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폐광지역 4개 시·군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가구를 대상으로 생계, 의료, 재해복구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위기가정도움, 저소득질병치료비, 진폐질병치료비 등 분리 개시되었던 사업을 2019년에 ‘위기가정도움사업’으로 일원화하여 보다 통합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위기가정도움사업 신청을 원하는 주민들은 해당 시·군 및 읍·면·동 복지부서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위기유형별(생계, 의료, 재해복구 등) 맞춤형 서비스 지원

지원대상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 내 재난재해, 주거위기, 질병치료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저소득 가구

신청방법

자치단체(시군 및 읍면동 복지부서)를 통한 접수

사업기간

2023년 1월 ~ 12월(12개월)

추진일정

연중

관련문의

033-590-0022 / 이은진

안정적인 식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식생활지원사업

식생활지원사업

식생활지원사업은 폐광지역 4개 시·군의 지역복지강화와 기본생활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으로 안정적인 식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2004년부터 시작하였습니다. 경제적 문제, 장애, 거동불편 등의 이유로 식생활이 원만히 이뤄지지 않는 폐광지역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며, 해당 지자체 및 지역자활센터의 협력을 통해 도시락, 밑반찬, 국, 김치가 제공됩니다.

지원내용

저소득 취약계층 : 도시락, 밑반찬 지원 / 지역 경로당 : 쌀 지원

지원대상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 노인, 장애인 등 식생활이 곤란한 저소득 취약계층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 경로당(지자체 미등록 경로당 포함)

신청방법

자치단체(시·군 및 읍·면·동 복지부서)를 통한 접수

선정방법

현장 방문 실태 조사 및 사례 회의를 통해 선정

사업기간

2023년 1월 ~ 12월(12개월)

추진일정

연중

관련문의

033-590-0024 / 김남희

아동청소년성장지원사업

아동청소년성장지원사업은 폐광지역 4개 시·군 내 아동청소년 모두가 포용적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영양소와 제철을 고려한 어육류, 채소, 곡류 등 여섯 가지 식품군이 고루 포함된 식품꾸러미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더불어 아이들이 잘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도 함께 담아 대상 가정과 소통을 위한 밴드 운영도 하고 있습니다.
사업대상자는 폐광지역 4개 시·군에 거주하는 지원이 필요한 아동청소년으로 해당 지자체 및 교육청, 아동복지시설을 통해 신청받아 선정하고 있습니다.

지원내용

식품꾸러미 지원(가구당 월 2회)

* 영양소 섭취 기준 고려하여 6가지 식품군(곡류, 어육류, 채소, 지방, 우유, 과일)에 해당하는 식품 등으로 구성

지원대상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 내 저소득 아동청소년 300명(초등 ~ 고등)

신청방법

자치단체(시·군 및 읍·면·동 복지부서), 교육지원청 및 아동복지시설을 통한 접수

선정방법

심의위원회를 통한 선정
* 매년 초 결원 발생 시 추천 및 선정심의 진행

사업기간

2023년 1월 ~ 12월(12개월)

추진일정

사업안내 및 대상추천(1월) – 대상 확정(2월) – 지원(3월) – 지원대상 가구별 조사(5월) – 매분기 현장방문(사업추진상황 점검 등)

관련문의

033-590-0023 / 윤성웅

사업후기

예상치 못한 삶의 흐름으로 위기를 겪게 된 저희 모자에게 따뜻한 사랑의 손길을 보내주신 강원랜드 사회공헌재단 관계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난의 때에 위기를 겪는 이웃의 사연들을 귀담아들으시고 함께 마음 아파 해주시고 어떻게든 도움을 주시기 위해 애쓰시는 그 마음에 감동하며 힘든 시간을 극복할 힘을 내보려 합니다. 아들은 잘 회복되고 있고 빠른 복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합니다. 저희에게 힘든 시간이 지나간 후 주신 도움을 기억하며 저희도 이웃에게 따뜻한 기댈 어깨가 되어주도록 노력할게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생계비지원 이O부위기가정도움사업

밑반찬을 받으시는 이*동님은 매번 초코파이나 초코바를 챙겨주시며 격려해주시고, 강*님은 캔커피를 챙겨주시며 행복을 나눔 하고 계시고, 택배를 못 부치는 어르신은 따님에게 보낼 것이 있다고 하여 우리 선생님들이 대신 택배를 보내드리면서 지역사회 안전망의 역할을 잘하고 있습니다. 서로의 유대감이 없으면 할 수 없는 일들을 하는 것을 보면, 우리 참여 선생님들이 자긍심과 책임감으로 일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지요. 앞으로도 더욱 지역사회 안전망 역할을 하면서 서로 성장할 수 있는 관계가 되길 기원합니다.

영월지역 자활센터 담당 팀장 박성은식생활지원사업

먼저 항상 우리 아이들을 위해 애써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좋은 식품들로만 구성하여 보내주셔서 우리 아이가 잘 성장하고 있고, 식품꾸러미 덕분에 가족 식비 부담에 많은 도움이 었습니다. 또한, 장보러 가기 힘든 날에 식품꾸러미는 마치 선물꾸러미 같았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식품들로만 가득 가득 채워서 정성스럽게 배달까지 해주시니 매달 두 번씩이나 선물을 받는 것처럼 기쁩니다. 덕분에 행복하고 감사한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한 마음과 담당 선생님들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김○희 보호자아동청소년성장지원사업

공지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