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백서 바로가기 맛캐다 지도 바로가기 희망숲 사회공헌센터 바로가기
백서 바로가기 맛캐다 지도 바로가기 희망숲 사회공헌센터 바로가기

마을활력지원사업

HOME > 주요사업 > 마을활성화사업 > 마을활력지원사업

폐광지역에 활력과 생기를 담다, 함께 만들어가는 우리 마을

마을특화재생

마을특화재생은 도시재생협력사업과 마을유산아카이빙 사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폐광지역 4개 시·군의 지역경제, 환경, 문화 등 종합적인 마을재생을 위한 기반조성과 성공적인 마을재생을 위한 역량강화 및 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고자 도시재생지원센터, 사회공헌재단이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

도시재생협력사업 : 도시재생지원센터, 사회공헌재단, 지역주민이 협력하는 지역특화사업 추진
마을유산아카이빙 : 마을 인적·물적 자산 수집 취재 및 영상 기록물 아카이빙

사업대상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

사업기간

2023년 4월 ~ 12월(9개월)

추진일정

계획수립(4월) – 지역별 마을특화재생사업 실행(5월~12월) – 결과 및 정산보고(12월)

관련문의

033-590-0035 / 이용준(도시재생협력사업)
033-590-0033 / 이선아(마을유산아카이빙)

폐광지역 내 저소득 취약계층의 쾌적하고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주거환경개선사업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함으로써 폐광지역 내 저소득 취약계층의 쾌적하고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2004년에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폐광지역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본 사업은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지붕개량, 주방·욕실보수, 난방공사, 노인·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등 시급한 주택수리를 지원합니다. 또한, 장애인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주거환경개선을 통해 주거 내 장애인의 활동범위 확대 및 자립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사업내용

주택수리 : 지붕, 단열, 욕실개량, 난방공사, 창호 등 주택수리 지원
B‧F하우스 : 장애인 행동패턴, 장애유형 등 고려한 맞춤형 수리

사업대상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한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 내 취약계층

선정심사

서류심사, 현장조사, 선정심사를 통한 선정

사업기간

2023년 2월 ~ 11월(10개월)

추진일정

사업안내 및 대상추천(2월) – 선정심사(3월~4월) – 시공(6월~10월) – 결과 및 정산보고(11월)

관련문의

033-590-0035 / 이용준

일상의 삶 속에서 문화 예술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활성화

문화활성화는 지역문화 활성화 및 문화 소외계층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문화콘텐츠를 접하기 어려운 폐광지역 4개 시·군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문화이음(주민참여형 문화프로그램), 희망이음(찾아가는 어린이 뮤지컬 공연/베리어프리 영화 상영)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업내용

지역문화 활성화 및 문화 소외계층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

사업대상

문화콘텐츠를 접하기 어려운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 내 지역주민

사업기간

2023년 5월 ~ 10월(6개월)

추진일정

계획수립(3월) – 세부 프로그램 기획(4월) – 문화 이음(5월~10월)/희망 이음(5월~10월) – 결과 및 정산보고(11월)

관련문의

033-590-0031 / 조화주

영세식당의 자생력 및 경쟁력을 높이고 강원랜드와 지역 소상공인의 동반성장 기반 마련

소상공인지원

정태영삼맛캐다

폐광지역 내 사업자 중 음식점업 사업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타 시·도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평균 매출액은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정태영삼맛캐다는 폐광지역 영세식당의 자생력 및 경쟁력을 높이고 강원랜드와 지역 소상공인의 동반성장 기반 마련을 목표로 상권·역량 분석, 메뉴 개발, 조리·위생·서비스·회계교육, 시설개선, 홍보 마케팅을 종합적으로 지원합니다.

지원내용

재개장지원 : 메뉴개선, 조리·위생·서비스·회계교육 및 식당 환경개선
청년 맛캐다 : ‘맛캐다 오디션’ 공모진행, 각종 교육, 사업비 지원

* 맛캐다 오디션 : 청년(개인 또는 팀)이 참여하는 요리 콘테스트(추추파크, 지역 대학 협력) 진행

지원대상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에 소재한 식당 운영자 또는 식당창업을 희망하는 청년

신청방법

직접 공모기간내 홈페이지 또는 유선 신청 접수(이후 심사과정을 거쳐야 함)

사업기간

2023년 1월 ~ 12월(12개월)

추진일정

사업공고 및 신청접수(2월) – 심사진행 및 대상확정(3월~4월) – 메뉴 개선 및 교육, 식당환경개선 등 순차진행(5월~11월) – 안전, 위생, 품질점검(5, 10월) – BI개발 및 맛캐다 안내서 제작(6월) – 결과 및 정산보고(12월)

관련문의

청년 맛캐다 033-590-0042 조광석 / 정태영삼 맛캐다 033-590-0041 김승혜

소셜마켓

소셜마켓은 내실 있는 지역상생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플리마켓 형태의 마켓을 개최했습니다.
소셜마켓에서는 지역 생산품을 지역에서 직접 판매하고 소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합니다.

사업내용

소셜마켓 개최

사업대상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 내 소셜마켓 개최 및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단체)

사업기간

2023년 5월 ~ 10월(6개월)

추진일정

계획수립(3월) – 세부 행사기획(4월) – 소셜마켓 개최(5월~10월) – 결과 및 정산보고(11월)

관련문의

033-590-0031 / 조화주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 지원

희망솔루션

희망솔루션은 폐광지역 4개 시·군에 소재한 사회적경제기업(협동조합,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지원내용

직무교육·컨설팅, 대출·이자 지원

지원대상

기업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강원도 폐광지역 4개 시∙군 사회적경제기업 및 사회적가치를 지향하는 소규모 기업체

사업기간

2023년 5월 ~ 12월(8개월)

추진일정

계획수립(3월) – 대상 및 내용 확정(4월) – 교육 및 컨설팅(5월~10월)/대출 및 이자지원(5월~12월)- 결과 및 정산보고(12월)

관련문의

033-590-0033 / 이선아

사업후기

주거환경개선사업을 나가면 대상자분들이 항상 고맙다는 말씀을 하시고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요즘 세상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십니다. 또 “이젠 따뜻하게 지낼 수 있겠네요.” 하시는 말씀에 사업을 수행하는 업체로써 보람을 느끼고 뿌듯함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하나를 고치면 두개를 고쳤으면 하는 마음으로 대상자분들께서 원하는만큼 해드릴 수 없는 게 안타깝기도 합니다. 앞으로 사업을 통해 주거환경 개선으로 깨끗한 환경이 항상 지속되고 대상자분들이 이전보다 더 행복한 마음으로 생활할 수 있었으면합니다.

따뜻한집 만들기 대표 심용수주거환경개선사업

주거환경개선사업 공사를 통해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 주민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집 자재의 부식과 휨, 건축 불량 및 계절적 영향으로 낡아 거주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가정의 집을 찾아 집수리, 도배, 청소등의 환경 개선을 통해 계절적으로 반복되는 어려움에서 벗어나고, 심신 건강에 미칠 나쁜 영향들을 제거하여 보다 안정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자부심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현장공사를 하다보면 대상자분들이 강원랜드 사회공헌재단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십니다.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고 계시는 분들이 지원을 받고 만족하시고 얼굴표정이 환하게 변화되십니다.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있어 재단에서 주거환경개선을 꾸준히 지원해준다면 사각지대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쾌적하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으로 변화되어 저소득주민의 복지가 증진되고 우리 지역의 주거단지가 더욱더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푸른내일 건설 대표 최영복주거환경개선사업

공지안내